본문 바로가기
안경

라식 수술, 라섹 수술 방법이 다르다 무엇이 다를까? <안경사>

by 꾸저 2023. 5. 25.
반응형

안녕하세요 현직 안경사입니다. 오늘의 주제는 라식 수술과 라섹 수술 방법의 차이점과 어떤 굴절교정술이 나에게 적합한지 알아보는 포스팅을 하려 합니다. 시력이 좋지 못한 사람들이 대부분 생각하는 수술인 만큼 신중한 선택을 하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자 그러면 같이 알아보도록 할게요.

 

목차

1. 굴절교정술(라식 수술, 라섹 수술, 스마일 라식 수술, 인공수정체 삽입술)

2. 굴절교정술 종류, 시력교정술 합병증

3. 시력교정술 하지 말아야하는 사람


    1. 굴절교정술(라식 수술, 라섹 수술, 스마일 라식 수술, 인공수정체 삽입술)

     

     

    라식 수술 과 라섹 수술은 통합적으로 [굴절교정술]이라고 합니다.

    눈의 시력저하는 질병이 아닌, [굴절이상]이라고 부르며, 굴절이상을 해결하는 방법은 안경 착용을 하거나, 콘택트렌즈 착용 혹은 굴절교정술(라식 수술, 라섹 수술, 스마일 라식, ICL렌즈 삽입술)이 있습니다.

     

    굴절교정술은 각막이나 수정체에 수술적 조작을 통해 굴절력을 변화시켜 굴절이상을 교정하는 것을 뜻 합니다.

     

    우리의 눈은 볼록렌즈의 힘을 가진 상태의 눈을 가지고 있는데 이중 각막은 2/3의 해당하는 힘을, 수정체는 1/3 정도의 힘을 가진 볼록렌즈 형태의 굴절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굴절교정술은 수정체를 통한 수술이 아닌, 각막을 절삭을 하는것인지, 혹은 각막 뚜껑을 여는 것인지에 대해 차이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시력교정술은 각막 중심부의 만곡도를 변화시켜 중심부 각막을 편명하게 만들어서 굴절이상을 교정한다.

    라고 생각하는것이 가장 간단하게 정의할 수 있습니다. 수정체 근시가 있다면 인공수정체 삽입술을 통해 시력교정을 할 수 있기도 합니다.

     

    아래 글 읽기 전 추천글


    1. 굴절교정술 종류, 시력교정술 합병증

     

    라식-수술-라섹-수술-부작용

    굴절교정술 종류

    • 라식(LASIK)
    • 라섹(LASEK)
    • 인공수정체 삽입술(IOL)

    굴절교정수술은 수술 부위에 따라 이름이 다릅니다.

    각막을 시술하는 방법과 수정체를 시술하는 방법으로 나눠지는데, 대부분의 수술은 각막을 편평하게 만들어 시력교정을 합니다.

     

    각막절개술(방사상각막절개술), 각막절제술(굴절교정레이저각막절제술), 인공물삽입술(인공수정체 삽입술) 이 대표적인 굴절교정수술 종류라고 볼 수 있습니다.

     

    각막절제술(PRK)

    각막절제술은 PRK 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으며, 정식명칭은 굴절교정레이저각막절제술입니다.

    각막상피를 제거한 후 노출된 각막기질에 레이저를 조사하여 기질을 절제하여 시력교정을 할 수 있게 됩니다. PRK 수술 후 통증은 각막상피가 재상 될 때까지 통증, 이물감 등이 있으며 시력회복까지는 2주 ~ 4주가량이 소요됩니다.

    PRK 수술 추천은 고도 근시보다는, 경도 근시나 중증 근시 인 사람에게 탁월한 교정효과가 발생을 합니다.

    각막절제술 부작용은 아직 다 나타나진 않았으나, 2주 ~ 4주가량의 회복 기간이 길다는 단점이 있으며, 통증 및 이물감이 심하다는 단점이 있기도 합니다.

     

    라식(LASIK)

    라식 수술의 정식 명칭은 레이저각막절삭성형술이라고 합니다.

    미세각막절개도를 사용해서 각막 중심부를 절개하고, 각막뚜껑을 만든 후 엑시머레이저를 사용하여 시력교정을 끝마친 후 다시 각막을 닫는 방법으로 수술이 진행이 됩니다.

    최근에는 각막절개도 대신 펨토초레이저를 통하여 각막뚜껑을 만든다고 합니다.

    PRK 각막절제술보다는 각막상피 손상이 적어 통증, 이물감 등이 낮으며 시력 회복이 빠르다는 라식 장점이 있으나, 각막 뚜껑을 만들고 재부착 하는 과정에서 합병증이 발생할 가능성이 다소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PRK 수술 보다 각막 손상이 더 많기 때문에 눈에는 좋지 못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라섹(LASEK)

    라섹 수술의 정식 명칭은 레이저각막상피절삭성형술입니다.

    PRK 각막절제술과는 달리 각막 상피를 알코올로 상피와 기질층을 분리하여 상피절편을 만들어 레이저로 조사한 후 상피절편을 다시 덮어주는 수술 방법입니다.

    대부분의 라섹 수술 환자는 고도 근시, 각막 두께가 얇은 사람들이 수술하기에 좋은 방법이라 볼 수 있습니다.

    다만, 라섹 부작용으로 [각막혼탁] 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기도 합니다.

    최근 라섹 수술 방법으로는 미세각막절개도가 개발되어 에피 라식이라는 수술이름으로 사용이 되고 있습니다.

     

    추천하는 글

     

    인공수정체 삽입술(IOL)

    인공수정체 삽입술은 대부분 백내장 환자에게 사용되는 방법이긴 하나, 각막두께가 얇고, 고도 근시인 사람이 시력교정을 할 수 있는 방법으로 진화가 되었습니다.

    백내장이 없는 고도근시 환자들이 사용하는 수술 방법으로 기존의 수정체를 적출한 후 인공수정체를 삽입하여 시력교정을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라식, 라섹이 불가능한 사람에게 효과적인 시력교정수술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시력교정술 합병증

    • 수술 전 교정시력에 비해 수술 후 교정시력 감소
    • 수술 후 시력의 질이 만족스럽지 못함
    • 눈부심과 빛 번짐 증상
    • 각막혼탁
    • 의인성 각막확장증
    • 감염성과 비감염성 각막염

    라식 수술과 라섹 수술은 아직 명확하게 합병증과 부작용이 나타나지 않았으며, 수술하기 전 전문의와의 상담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3. 시력교정술 하지 말아야 하는 사람

     

    시력교정술을 하지 말아야 하는 사람들이 여럿 있습니다.

    기본적인 수술 전 사항으로는 굴절이상(시력저하) 이외의 다른 눈 질환이 없는 사람들이 수술을 할 수 있으며, 다른 질환이 있다면 수술을 미루거나, 수술을 포기해야 합니다. 각막의 두께와 각막 형태가 수술가능한 범위인 사람이 수술할 수 있습니다.

    • 원추각막이 의심되는 경우 라식, 라섹 수술은 불가
    • 안구건조증, 건성안 눈에 염증이 있는 경우 치료 후 수술 가능
    • 당뇨, 성인병 등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는 질환을 가진 사람
    • 망막이상이 없는 사람

    시력교정술은 누구나 다 하고 싶어 하지만, 수술이 불가능한 사람들도 있기 때문에 꼭 전문의와 상담 후 수술을 하시기 바랍니다.

    간단하게 굴절교정술에 대해 알아보았으며, 수술 전 꼭 전문의와 상담 후 수술을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