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경

<현직 안경사가 알려주는 안경> 스마일 라식 부작용 알아보자

by 꾸저 2021. 11. 29.
반응형

스마일 라식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굴절교정술이라고 알려져 있는 시력교정술 중 하나인, 스마일 라식 부작용에 대해 같이 알아보고, 라식 수술 계획이 있다면 알아보고 수술을 진행해 보시기 바랍니다.

 

목차

1. 스마일 라식 이란

2. 스마일 라식 부작용 증상


1. 스마일 라식 이란

 

스마일 라식 이란

 

 

 

 

 

 

라식(LASIK) 수술은 각막의 표면을 얇게 벗겨 낸 후 레이저로 시력 교정을 한 다음 벗겨 냈던 각막을 원래의 상태로 덮어 접합하는 수술을 라식수술이라고 합니다. 즉, 각막의 뚜껑을 열어 레이저로 시력교정을 한 후 각막뚜껑을 닫아 봉합하는 수술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생각보다 간단하게 보이는 수술이지만, 수술하는 의사의 입장에서는 힘든 수술이기도 합니다. 우선적으로 수술하기 전에는 안구상태를 확인하고 시력을 확인하면서 꼼꼼하게 확인을 한 이후에 수술을 합니다.

 

우선적으로 일반 라식수술과 스마일 라식 수술과 차이점을 알아본다면. 라식의 경우 뚜껑을 열 때의 절개하는 부위크기가 다릅니다. 일반 라식수술이 스마일 라식보다 절개 부위가 큽니다. 스마일 라식의 경우 각막 절개 부위가 일반라식에 대비하여 1/10 정도 아주 미세하게 절개를 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절개부위가 적다라는 것은 그만큼의 부작용도 줄어들기도 하지만, 빛 번짐이 일반 라식보다는 적어질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회복기간 또한 빠르게 회복이 되어 일상생활에 빨리 적응할 수 있는 수술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라식 수술 과 라섹 수술 차이점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는 아래 링크에서 자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라식 수술 과 라섹 수술 차이점 정보 보러 가기

 

스마일 라식 수술 요약

  • 일반 라식 수술의 경우 각막 뚜껑을 만들고 엑시머레이저로 조사하여 시력교정을 하는 방법
  • 스마일 라식의 경우 각막 절개부위가 아주 적으며, 일반 라식에 비해 1/10 정도로 절개부위가 적음
  • 절개부위가 적다는 것은 그만큼의 부작용을 최소화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음
  • 절개부위가 적다는 것은 그만큼의 회복효과 와 회복시간을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음
  • 스마일 라식의 경우 1주일 이내 시력교정 효과 및 회복경과를 볼 수 있음
  • 각막절개 부위가 적기 때문에 빛 번짐 혹은 안구건조증에 대해서 부작용이 최소화된 수술 방법임

대체적으로 스마일 라식 수술 요약의 경우 스마일 라식 장점만 골라서 나열을 해보았습니다. 그 이유는 이미 수술을 결정을 하거나, 수술을 생각하고 수술을 예약한 분들이 이 글을 볼 것으로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다만, 수술이라는 것은 100% 성공한다는 장담을 할 수 없기 때문에 꼭 안과전문의 와 상담 후 수술을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고도 근시가 있거나, 고도 난시가 있다면, 수술이 불가능 할 수 있기에 고도 근시 시력 도수 와 라식 수술 시력 범위 확인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고도 근시 시력 도수 와 라식 수술 가능 도수 범위

 

시력교정수술 생각이 있다면 읽어야 하는 글


2. 스마일 라식 부작용 증상

 

스마일 라식 부작용

스마일-라식-부작용-증상

 

위에서는 스마일 라식 장점에 대해 이야기를 했다면, 이제는 본격적으로 스마일 라식 부작용에 대해 하나씩 알아볼까 합니다. 대표적인 부작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시력회복이 잘 안 될 가능성이 있음
  • 안구건조증 증상 발생
  • 빛 번짐 현상 발생
  • 뿌옇게 보이는 스모그 현상 발생

대표적으로는 스마일 라식 부작용은 4가지로 말할 수 있습니다. 우선 우리 몸을 수술하는 것 이기 때문에 100% 수술이 잘 된다는 보장은 할 수 없습니다. 수술의 경우 부작용을 꼭 생각하고 진행을 해야 합니다. 대표적인 라식 부작용이거나, 라섹 부작용이 발생하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시력회복이 잘 안 될 가능성

 

 

우선적으로 스마일 라식 부작용 시력회복이 잘 안 된다는 점에서는 위에서 설명드렸지만, 일반 라식수술과는 다르게 스마일 라식 의 경우 절개범위가 적습니다. 일반 라식 수술 각막 절개 부위에 비해 1/10 정도로 적게 절개하기 때문에 그 부분으로 레이저를 쏘아서 시력회복을 해야 하기에, 시력교정이 덜 되는 스마일 라식 부작용이 나타날 수 도 있습니다. 시력회복이 잘 안 된다는 말은 1.0으로 교정을 원하여 수술을 하였지만, 1.0이 안 나오는 경우를 말합니다.

 

다만, 이 부분은 스마일 라식 부작용에서만 적용되는 게 아니라, 모든 시력교정술 부작용에 포함되는 이야기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안과에서 시력검사를 정말 정확하게 해야지만 1.0 시력을 유지할 수 있으며, 스마일 라식 수술 잘하는 안과에 방문을 하셔서 시력검사 후 스마일 라식 수술을 진행하는 게 가장 좋을 듯합니다. 제가 알기로는 스마일 라식 수술 잘하는 병원은 서울과 부산에 있는 것으로 알고 있으며, 밝은 세상 안과라는 곳에서 최신식 기계로 수술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밝은 세상 안과 정보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마일 라식 잘하는 안과 밝은 세상 안과 정보 보기

 

안구건조증 현상

 

안구건조증 현상은 일반 라식수술이나, 라섹수술 모두 해당되는 상황이며 스마일 라식 부작용 이라고만 할 수 없는 부분입니다. 안구건조증이 나타는 이유는 각막은 흠집 없이 매끄러운 모양으로 눈물이 고르게 각막에 퍼져야 하지만, 수술을 한 이후에는 아무리 봉합을 잘하거나, 수술 부위가 잘 아물었다고 하여도 아주 미세하게 각막에 수술한 부위에 구멍이 생길 수밖에 없기 때문에 해당 구멍 부분으로 눈물이 다 이탈하기 때문에 각막이 금방 금방 건조해지는 안구건조증 현상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이런 현상은 수술을 한 이후에 나타난 결과이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인공눈물을 점안하셔서 눈물이 건조하지 않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안구건조증 증상은 모든 시력교정술에서 나타나는 현상이기에 스마일 라식 부작용이라고만은 할 수는 없습니다.

 

빛 번짐 현상

스마일-라식-부작용-증상-빛-번짐

빛 번짐 현상을 이야기하기 전, 빛이 번지는 이유를 잠시 설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빛이 번지는 이유

  • 안경에 흠집이 난 상태에서 저녁 밤거리를 걸어 다니다 보면 가로수등불을 바라보았을 때 퍼지는 현상을 혹시 느껴보신 적 있나요? 아니면 운전을 하다가 앞유리에 흠집이 난 부분으로 가로등을 본 적 있나요? 당연히 유리나 안경렌즈의 경우 흠집이 난 부분으로 빛을 보게 된다면 스펙트럼 현상으로 인해 빛이 분산되어 퍼져 보이는 게 지극히 정상입니다.

당연히 스마일 라식 부작용 이라고만 할 수 없는 부분으로, 일반 라식 수술, 라섹 수술과는 다르게 각막 절개범위가 1/10으로 아주 적게 절개를 하지만 어떤 상태이든 절개를 한 부분이고 봉합을 하였기에 원래상태처럼 완벽하게 정말 티끌하나 없이 완벽하게 봉합이 되지 않는다면 당연히 빛이 번질 수밖에 없습니다. 이 부분은 감안하시고 수술을 하셔야 합니다. 대부분의 굴절교정술을 한 분이라면 빛 번짐 현상이 나타날 수밖에 없습니다. 다만, 안경으로 어느 정도 케어를 할 수 있는데, 빛 번짐 감소 안경렌즈인 호야 언루트스탠더드 제품이 있습니다. 호야 빛 번짐 안경렌즈 언루트스탠드에 대한 정보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호야 빛 번짐 감소 렌즈 언루트 스탠더드 정보 보기

 

뿌옇게 보이는 스모그 현상

 

 

 

 

 

 

 

해당 증상은 나타나는 사람도 있고 안 나타나는 사람도 있습니다. 물론 수술해 주시는 의사의 실력에 따라 다른 부분일 거라 예상이 되며 의사 실력뿐만 아니라 해당 수술하는 환자의 눈상태와 건강상태도 중요하게 봐야 합니다. 뿌옇게 보이는 이유는 수술 이후 봉합이 제대로 되지 않아 스모그 현상이 나타나는 것으로 봉합이 제대로 되지 않는다는 말은 봉합 이후 회복이 덜 되었다고보는 게 맞을 듯합니다. 그리고 건조함에 따라 나타는 증상이기에 안구건조증과 동시에 나타나는 게 맞습니다. 즉, 쉽게 설명하자면 각막절개 부분이 아직 회복이 덜되어 자연봉합이 덜 된 상태라고 보는 게 맞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리고 혹여나, 뿌옇게 보이는 증상이 오랫동안 나타날 경우 각막회복이 되지 않았다는 뜻으로 볼 수 있습니다. 뿌옇게 보인다는 것 자체가 각막에서는 나타나면 안 되는 현상입니다. 우리 눈의 각막은 무색투명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 부분은 스마일 라식 수술을 못하는 병원 혹은 부작용으로 볼 수 있으며, 가장 위험한 증상이기도 합니다.

 

대표적으로 스마일 라식 부작용을 알아보았는데 물론 위의 4가지의 부작용이 나타는 분도 있을 것이지만, 안 나타나는 분도 있습니다. 케이스 바이 케이스입니다. 각막 두께가 적당해서 수술예후가 좋은 사람들도 많았지만, 수술 이후 1년도 안되어 시력교정술 효과를 보지 못하고 다시금 안경을 쓰는 분들도 있습니다. 수술을 하기 전에는 의사와 꼼꼼한 상담을 진행하신 이후에 수술을 하는 게 좋을 듯합니다. 우리 눈의 경우 한번 수술을 한다면 재수술은 힘들뿐더러 눈은 한번 잃으면 두 번 다시 회복이 불가능하니 정말 꼼꼼하게 체크하시고 좋은 병원 찾아보신 이후에 수술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저도 안경원에서 근무를 하면서 스마일 라식 수술 한 사람들이 많이 방문을 합니다. 그 이유는 근시퇴행 등으로 인한 부작용이 나타나거나, 수술 직후에도 교정시력이 나타나지 않아서 안경을 착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니 꼭 스마일 라식 잘하는 병원으로 가시기 바라며, 위의 링크에 스마일 라식 잘하는 병원 한번 보고 가시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콘택트렌즈 관련 추천글

호야 다초점렌즈 가격과 스펙

스마일 라식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