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상식

거북목증후군 증상 치료방법 두통 목뻐금증상 해결방법 5분 정보

by 꾸저 2023. 7. 24.
반응형

거북목증후군 증상 치료방법과 두통 목뼈금증상 해결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시대가 변화하면서 PC, 컴퓨터, 휴대폰, 태블릿 PC 등 사용으로 목이 거북이처럼 빠진 것을 뜻 하는 거북목증후군 증상 치료방법을 같이 알아보도록 하죠.

 

목차

1. 거북목증후군 이란?

2. 거북목증후군 증상

3. 거북목증후군 치료방법

4. 거북목증후군 예방방법


1. 거북목증후군 이란?

 

 

거북목증후군 이란?

 

 

 

 

거북목증후군-증상-치료방법-예방방법

거북목증후군 이란 목이 구부정하게 앞으로 나오는 자세를 오래 취하여 목이 일자목으로 바뀌면서 뒷목과 어깨, 허리통등이 생기는 증상을 뜻 합니다. 목 척추 원래의 형태는 C자 형태를 뜻 해야 하지만, 역 C자가 되면서 목이 전방으로 기울어진 상태를 뜻 합니다. 이는 목의 경추 변형이 나타나면서 C자의 형태가 아닌, 일자의 형태 혹은 역 C자 형태의 경추로 변형이 되면서 목 근육이 당기고, 근육의 이상 과 뼈의 이상으로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그 이유는 장시간 컴퓨터, 휴대폰, 태블릿 PC 등의 근거리 작업을 하면서 조금 더 편하게 보기 위해 목이 앞으로 나아가는 현상이 지속되면서 경추 변형이 나타남에 따라 거북목증후군이 나타나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대체적으로 현장직에서 나타나기보다는, 사무직 업종 혹은 컴퓨터, 공부 등의 근거리 업무를 많이 하는 사람들에게 많이 나타나는 현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 증상이 발현된다면, 잠을 자기 위해 눕지 않는 이상은 목이 항상 전방으로 튀어나가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편하게 전방을 바라보더라도, 턱을 내밀고 있는 상태로 보이며, 목이 앞으로 튀어나가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 이를 일자목 혹은 거북목증후군이라고 부릅니다.

 

거북목증후군이 나타난다면 목의 통증뿐 아니라, 두통, 어깨근육 뭉침, 허리통증 등의 여러 가지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원인으로는 바르지 못한 자세가 나타나면서 증상이 나타나는데, 치료 방법은 생각보다 간단하지만, 간단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안경 관련 글


2. 거북목증후군 증상

 

거북목증후군 증상

 

 

 

 

거북목 증후군 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 목 근육 통증이 심하다.
  • 어깨가 자주 결린다.
  • 주변인이 목이 앞으로 나와있다는 말을 듣는다.
  • 내 턱이 전방으로 나와있다.
  • 뭘 해도 목 근육 통증이 나아지지 않는다.
  • 두통이 발생한다.(뒤통수 두통)
  • 자세가 구부정하다

대표적인 거북목증후군 증상은 위처럼 증상이 있습니다. 목 근육 통증이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이 발생하는데, 이는 목의 경추가 휘어지면서 근육이 땅겨지면서 통증이 유발이 되면서 근육 염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의 목 근육의 경우 어깨와 연결이 되어있는데, 목 근육 통증이 발생하게 되면, 어깨 근육 통증이 같이 발생을 합니다. 목과 어깨가 자주 결리거나, 통증이 발생한다면 거북목증후군 증상이 될 수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주변인에게 목이 튀어나와 있다 혹은 턱이 튀어나와 있다고 들을 수 있는데, 거북목증후군 증상에는 목이 심하게 앞으로 튀어나와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정말로 마치 거북이가 목을 빼고 있는 듯한 느낌을 받는 것이 주 증상입니다.

 

목이 아프다고 해서 파스를 목에 붙이거나, 어깨에 붙이더라도 그때만 효과가 나타날 뿐, 이후에는 다시 통증이 발생하면서 개선이 되지 않습니다. 목 근육의 이상이 생기면 두통이 발생할 수 있는데, 편두통이 아닌, 뒤통수 두통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 이유는 목의 근육이 염증 혹은 당기게 되면서 통증이 뒤통수 두통으로 발현이 되는데, 이는 타이레놀 같은 진통제를 먹더라도 단기적 효과에만 나타날 뿐, 지속적으로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타이레놀의 경우 진통제로 사용이 되는데, 이 약은 복용방법이 존재를 합니다. 무작정 먹거나 할 경우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기에, 꼭 복용방법을 확인하시고 드시는 게 가장 좋으며, 복용방법과 부작용에 대한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거북목 증상이 위와 동일하게 이루어져 있는데, 아무리 병원을 가더라도 해결이 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 이유는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해야 하는데, 해결을 하지 못한다면 단기적 통증 완화치료밖에 되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거북목증후군 치료방법에 대해서 같이 알아보도록 하죠.

 

눈 관련 읽어보면 도움이 되는 글


3. 거북목증후군 치료방법

 

거북목증후군 치료 방법

 

 

거북목증후군-치료방법-예방방법-물리치료-도수치료

거북목증후군 치료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 정형외과 혹은 신경외과 방문하여 약물치료 와 도수치료
  • 직접 자세 교정
  • 운동
  • 근거리 작업 최소화

대표적인 거북목증후군 치료방법입니다. 이미 앞으로 튀어나와 버린 경추를 원래대로 되돌리는 방법이 근본적인 첫 번째 해결방법이라 할 수 있으며, 이후 근육의 치료와 근육강화 등으로 치료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는 정형외과 혹은 신경외과 방문하여 진료를 받고, 치료를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다만, 물리치료 와 도수치료가 있는데, 물리치료만 할 경우 일반적인 전기치료 와 약물치료로 끝이 날 수 있기 때문에 근본적인 치료 방법이라고 보기에는 어렵습니다. 물리치료 와 도수치료 병행과 약물치료를 하는 것이 근본적인 해결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물리치료의 경우 단기적인 통증 완화 와 단기적 개선이 될 뿐이지, 근본적인 치료방법이라고는 볼 수 없으며, 도수치료의 경우 1:1 상담 후 직접적으로 케어를 해주며, 근육의 자극뿐 아니라, 목 뼈를 원상태로 되돌리는 치료를 할 수 있기 때문에 물리치료보다는 도수치료를 하는 것이 효과가 더 좋은 치료 방법입니다.

 

다만, 도수치료의 경우 도수치료 가격이 비싸기 때문에, 실비보험이 있다면 도수치료실비보험 적용이 되고 청구가 되는지 확인을 한 이후 진행하는 것이 가장 좋을 듯합니다. 저의 경우 도수치료 비용 10만 원으로 알고 있지만, 저는 실비보험청구로 인해 1만 원으로 도수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최근 법이 바뀌면서 도수치료 횟수 제한이 있기 때문에 꼭 개인 보험사에 전화 혹은 약관 확인하셔서 진행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물리치료 와 도수치료에 대한 차이점과 종류, 도수치료를 해야 하는 이유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거북목증후군 해결 방법으로는, 직접적인 자세교정입니다. 집에서도, 직장에서도 간단하게 자세교정으로 거북목증후군 해결을 할 수 있습니다만, 이미 근육의 과부하와 염증 혹은 뭉친 부분이 있기에, 이 부분은 병원의 도움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거북목증후군 자세교정방법

 

 

 

 

  1. 벽에 등을 기대고 반듯이 차렷자세로 섭니다.
  2. 발 뒤꿈치와 엉덩이 어깨와 뒤통수를 벽에 밀착합니다.
  3. 턱을 목 쪽으로 최대한 당깁니다.(턱살을 모으는 느낌이며, 뒷목이 땅긴다면 제대로 되고 있는 것입니다.)
  4. 해당 자세로 4분 ~ 5분가량 유지를 합니다.
  5. 이 자세를 하루에 4회 ~ 5회 정도 반복을 합니다.

거북목증후군 자세교정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우리 목이 나와있는 상황을 반대로 뒤로 밀어주어 경추뼈가 다시 원래의 모습을 되찾을 수 있게 도와주는 방법입니다. 그리고 항상 어깨를 피고 다니는 습관을 들이기 시 바랍니다. 어깨가 말려있으면, 자동으로 목이 앞으로 빠져나가기 때문에 어깨를 피는 습관이 필요합니다만, 너무 과도한 어깨를 벌리는 것은 하지 않아도 됩니다.

 

세 번째 치료 방법으로는 운동이 있습니다. 운동은 우리 몸의 근육을 강화해 주고, 유연하게 해 주고 긴장을 풀어주고 뼈를 잡아주는 근육이 튼튼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대체적으로 헬스, 필라테스, 요가가 있습니다. 요가 나 필라스테의 경우 고양이 자세라는 스트레칭이 있는데, 이 자세를 하게 된다면 목이 앞이 아닌, 뒤로 넘어가면서 목이 C자 컬을 유지할 수 있는 힘과 뼈의 변형을 원상태로 되돌려주는 스트레칭이라 할 수 있습니다. 혹여나, 집에 짐볼이나 폼롤러가 있다면 목을 C자 형태로 유지할 수 있도로 기구를 이용하는 방법도 나쁘지 않습니다. 해당 스트레칭의 경우 등의 힘을 이용한 운동으로 등의 광배근의 힘을 강화시켜 목 디스크와 허리 근육 그리고 신체 밸런스를 유지하고, 근육강화를 도와주기 때문에 스트레칭도 도움이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으로는 근거리 업무를 최소화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컴퓨터를 하거나, 휴대폰을 하거나, 공부를 할 때 목이 앞으로 나가는 것을 막아줄 수 없다면, 보조기구를 이용하거나, 업무를 줄이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현실은 그렇게 하지 못하기 때문에 업무를 하거나, 공부를 하거나 쉬는 시간이 될 때 스트레칭을 하면서 근육을 풀어주고, 경추뼈를 다시 원상태의 모습으로 되돌려주는 스트레칭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여유가 된다면 안마의자에서도 근육통증 및 교정효과에 대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안마의자가 있기도 하지만, 경추 교정 및 근육을 풀어주는 기계도 있으니 아래 링크에서 한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안마의자 관련 글

콘택트렌즈 관련 추천글


4. 거북목증후군 예방방법

 

거북목증후군 예방방법

 

 

 

 

 

거북목증후군 예방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 잘못된 자세를 유지하지 않는다.
  • 스트레칭을 한다.

이 두 가지만 잘 지키더라도 거북목예방이 가능합니다. 거북목이 된 이유는 자세가 구부정하고, 안 좋기 때문에 발생을 하는데 우리가 길을 걷거나, 평상시 가만히 있을 때 어깨가 안쪽으로 말리는 몸의 경우 목이 앞으로 나아간다고 말을 했습니다. 평상시에는 어깨를 피고 목을 턱 안쪽으로 살짝 당겨서 지내는 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첫 번째이며, 스트레칭을 하여 근육의 경직과 경추뼈 가 잘못된 위치에 돌입하지 않도록 스트레칭 및 운동을 해야지만 몸의 밸런스 파괴가 되지 않고 거북목이 되지 않는다고 할 수 있습니다. 생각보다 간단한 방법이지만, 너무 심할 경우 병원을 방문하면서 치료를 받는 것이 가장 첫 번째 방법입니다.

 

그리고 잠을 잘 때 경추베개를 이용하여 잠을 자는 동안에는 C자 형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성베개를 이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호야 다초점렌즈 가격과 스펙

 

거북목증후군 증상 치료방법 그리고 예방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